4월 19일 금요일입니다. 좋은하루되세요.^^
4월 19일 금요일입니다. 지금 시간 오후 10시 40분, 바깥 기온은 14.1도 입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조금 흐린 날이었는데, 오늘도 미세먼지가 좋지 않습니다. 날씨는 구름많음으로 나오고 있어요. 같은 시간 어제보다 0.9도 높고, 체감기온은 현재 기온과 비슷합니다. 습도는 66%, 미세먼지는 113 나쁨 초미세먼지는 29 보통입니다. 날씨가 춥지 않아서 좋은데, 이번주 미세먼지와 황사가 자주 뉴스에서 나올 만큼 공기가 좋지 않아요.


낮에는 날씨가 많이 따뜻했는데, 저녁이 되어도 기온이 많이 내려가지 않네요. 아침 11도에서 낮 19도 사이의 날씨인데, 아침 이른 시간의 기온이 제일 낮은 시간 같아요. 이제는 해가 뜨는 시간도 많이 빨라져서, 오늘은 오전 5시 53분에 해가 뜨고, 저녁에는 오후 7시 17분에 해가 집니다. 아침에 이른 시간부터 시작되고 저녁이 늦어지면서, 하루가 조금 더 길어진 것 같은 느낌인데, 한편으로는 해가 진 다음 저녁을 먹기 시작하면 저녁 먹고 나서 시간이 금방 지나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은 저녁에 시간이 조금 있었는데, 저녁을 늦게 먹고 10시가 지나서 정리하고 나서는 생각이 났어요. 오후에 페이퍼를 썼다고 생각을 했나봐요. 그게 6시쯤 되어서 쓰자고 메모를 해두었거든요. 요즘 매일 늦게 쓰는 것이 마음에 들지는 않는데, 시간이 잘 맞지 않았어요. 지금 보다 더 바쁘고 시간없을 때에도 매일 페이퍼를 썼던 날이 있는데, 그 때는 지금보다 시간이 조금 더 규칙적이었고, 그리고 낮에 일단 페이퍼를 쓰고 시작했던 편이었는데, 요즘에는 그 때만큼 바쁘지 않을 것 같지만, 시간이 잘 맞지 않으면 밀리는 것 같아요.


그런데, 마음이 게을러서 그런 건 아닌지, 오늘은 그 생각도 한번 해보았는데, 시간이 너무 늦어진다고 생각하면 오늘은 못하겠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긴 해요. 그렇지만 전에는 11시에서 12시까지 조금 남은 시간에도 썼는데, 못할 건 없지, 하고 생각하면 조금 더 완고한 기준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을지도요.


4월이 되면서 계획표를 조금 여유있게 중요한 것만 쓰고 덜 썼는데, 보름 가까이 해보니 이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자세하게 써두면 잊어버리는 것이 없어서 좋았지만, 한편으로는 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것 같아서 줄여서 쓰게 되었는데, 그러다보니 이번엔 쓰지 않은 일들을 기억하는 것이 적어져서 그것도 문제네요. 그리고 할일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지난달에는 매일 하루 스터디플래너를 쓰듯이 시간도 써보았는데, 그것도 좋은 점이 많았어요. 그런데 쓰기가 싫어지면 그것도 잘 안된다는 문제점이 생겨서, 결국은 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됩니다만, 계획표를 잘 쓰는 것은 본질적으로 어떠한 일과 계획을 실행하고 정리하고 다시 복기하는데 필요한 것이라서, 노트를 예쁘게 쓰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예전에는 메모습관은 없었지만, 자세히 써두지 않아도 기억하는 것이 많아서 괜찮았는데, 요즘에는 적어두지 않으면 기억을 지속하는 시간이 길지 않아요. 이전에는 그래서 다이어리도 캘린더도 쓰지 않아도 일정을 놓치거나 하는 일이 적었습니다만, 지금은 모두 적어두고 다시 보지 않으면 자신이 없어요. 기억력이 너무 나빠지는 건 아닌지 그럴 때마다 걱정이 되는데, 암기력이라는 건 쓰는 만큼 좋아지는 편이라서, 요즘처럼 외울 일이 없으면 이전보다는 좋지 않을 것 같기도 해요.


얼마전에는 인터넷으로 영상을 보다가 공부법 관련 내용이 있어서 잠깐 본 적이 있어요. 의사선생님의 공부법이었는데, 며칠에 한번씩 복습을 계속 하면서 이전의 내용을 계속 이어서 공부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중요한 건 복습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은데, 이전 같으면 매일 얼마 정도의 분량을 복습하는지 중요하게 보았을 것 같지만, 지금은 어떤 방식으로 복습을 하는지를 조금 더 자세히 보는 것 같아서, 비슷한 내용을 들어도 관심을 갖는 것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제는 금요일 같은 하루에서 목요일이어서 좋았는데, 오늘은 금요일이라서 좋은 하루였어요. 그리고 내일이 토요일이라서 금요일 저녁은 즐겁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날씨가 따뜻하고 좋은데, 황사와 미세먼지가 자주 찾아오고 있아요.
건강 조심하시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하나의책장
  • 날씨는 좋아졌는데 황사가 꽤 심하더라고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ෆ
  • 2024-04-20 03:54 좋아요  l  좋아요 2
  • 서니데이
  • 하나의책장님, 편안한 주말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주 계속 황사 때문에 미세먼지가 수치가 높았어요.
    오전에 비가 왔는데, 조금 나아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2024-04-20 20:34 좋아요  l  좋아요 0
  • 비밀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