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별점별점별점별점
  • 읽고싶어요
  • 읽고있어요
  • 읽었어요
나에게는 꼭 그들이어야 했다.
그를 멸시한 세계에 내가 속하게 되었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그의 가장 큰 자부심이요, 심지어는 그의 삶의 이유 자체였는지도 모른다. (p.127)

나에겐 최근까지도 부모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었다. 그것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가져다주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잊을만하면 가끔씩 툭 튀어나오곤 했다. 남동생이 직장을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면접을 보러 다닐때면 왜 우리 아빠는 당신의 아들을 아무 직장에나 툭 꽂아줄만큼 사회적 위치가 단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부모가 사회적으로 단단한 위치에 있는 남자와 연애를 하게 되었을 때에는 우리 부모님은 그만큼 배우지 못해서 문화적 차이가 있을테니 저 남자와는 금세 끝내버려야겠군, 하는 생각을 했다. 내가 대학교육까지 받았다는 것, 내가 알파벳을 알고, 음악을 듣고 영화를 들으면서 이러저러한 의견과 생각을 보탤 수 있다는 것, 그것들을 글로 써낼 수 있다는 것, 그 교육의 과정 모두는 영어단어를 읽을 줄 모르고 사회적으로도 소시민의 위치에 놓인 우리 부모가 한 일이라는 것. 그런 부모가 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었을 거라는 것을 아주 늦게야 알게됐다.

한때는 그런 원망도 했다. 나의 부모가 조금 더 잘났다면 그러니까 조금 더 배우고 조금 더 부자였다면 어릴때 내게 어떠한 능력이 있는 줄 미리 발견하고 더 큰 사람으로 키울 수 있지 않았을까. 언젠가 가족들이 식사하는 자리에서 아빠는 '김연아 부모는 좋겠다, 김연아가 잘나서'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때 남동생은 아빠께 이렇게 대꾸했다. '김연아가 우리집에서 태어났으면 어차피 우리가 다닌 회사에 다녔을걸' 이라고.

그 말은 그때 우리 부모님의 가슴을 찢어 놓았을까? 우린 모두 그 때 웃었지만 그 말은 부모에게 상처였을까? 나는 종종 엄마에게 왜 우리는 잘난 친척조차 없어서 내가 고작 이정도의 사람밖에 되지 못하게 한거냐고, 왜 엄마는 엄마와 똑같은 처지의 남자와 결혼했느냐고 내뱉곤 했다. 그때마다 엄마는 그러게 말이다, 내가 좀 더 잘난 사람과 결혼했다면 너가 좀 더 훌륭한 사람이 되었을지도 모르는데, 라고 하셨더랬다.


작년에 사주를 보았을 때, 사주를 보아주셨던 분이 내게 그런 말씀을 하셨다. 부모가 참 좋다고, 부모자리를 정말 잘 만났다고. 나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부모한테 크게 위로 받은 기억도 없는 것 같고 그저 나는 부모를 원망했던 순간들만이 떠오르는데, 그런데 내가 부모를 잘만났다고?

그러다가 인터넷에서 잘난 엄마의 글을 읽게 됐다. 본인이 많이 배우고 본인이 이미 돈이 많았던 엄마. 그런 엄마의 일상이었는데 나는 갑자기 내가 그런 부모를 가지지 않아서 다행이란 생각이 드는거다. 내 성격에 많이 배우고 많이 가진 부모를 만났다면 나는 자식이지만 늘 기가 죽었을 것 같은거다. 우리 부모는 이만큼인데 나는 왜이렇게 못난 딸로 태어났을까 하는 자책에 시달릴 것만 같은거다. 실제 그런 환경이 된다면 내가 어떤 성격을 형성할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그때서야 비로소, 나에게는 우리 부모가 최상이었구나, 하는 깨달음이 온 것이다. 나를 이만큼 키워내기 위해서는 우리 부모가 존재해야 했다. 더 거만해지지 않기 위해서, 더 비약하지 않기 위해서, 더 모나지 않기 위해서, 그래서 내 부모는 나에게 필요한 최상의 보호자였던 거구나. 내게는 정말이지 이런 부모여야 했구나, 하고. 그래서 친구를 만나 이런 이야기를 했다. 그때 사주 보시는 분이 내게 부모를 잘 만났다고 했는데 이해하지 못했었다. 그러나 나는 이제 내가 정말 최상의 부모를 두고 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그러자 내 말을 들었던 친구는 너는 정말 최상의 부모를 두었는데 너가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고, 나는 너를 보고 너와 이야기하다 보면 정말 좋은 부모님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나는 내 친구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을 오히려 내가 모르고 있었던거다.


내가 부모에 대한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을까. 나에겐 '내 아이의 아빠'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내 남편'에의 로망이 아니라 '내 아이의 아빠'에 대한 로망. 그는 양복을 멋드러지게 차려입고 출퇴근을 해야할 것, 단단한 어깨와 팔로 아이를 한 손에 안고 씩씩하게 걸을 수 있을 것.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가 교과서나 참고서 혹은 소설책을 내게 들고와서 '이건 왜 그런거에요?' 라고 물었을 때 "네 아빠에게 물어보렴" 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그게 내가 내 아이의 아빠에 대해 요구한 것이었다. 내가 그런 아빠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그런 아빠를 내 아이에게 주고 싶었던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제는 조금씩 바뀌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아직 그 로망 자체를 포기할 수는 없지만, 그 로망이 실현되지 않더라도 그 나름의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나씩 하나씩 나는 바뀌어가고 깨달아가고 있다.


아니 에르노의 소설을 일전에 읽어본 적이 있다. 그 소설은 남자와의 연애를 풀어 쓴 것이었는데 너무나도 솔직해서 거부감이 들었다. 나는 알고 싶지 않았고 그래서 더이상 아니 에르노를 읽고 싶어지지 않아졌다. 그래서 이 책이 아니 에르노의 책이라는 걸 알았을 때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다. 그러나 다른분의 리뷰에서 위에 인용한 저 문장을 보았다. 아, 그녀도 그녀를 이만큼 키워내준 아버지가 가난했구나, 소시민이었구나, 배움에 대해 일종의 경외감마저 가진 사람이었구나, 하는걸 깨닫는 순간 그녀가 지독하게 솔직히 써냈을것이 분명한 이 책을 읽고 싶어졌다. 그녀가 아버지에 대해 써낸 글은 내가 읽기에 적절했다. 그녀가 아버지에 대해 솔직히 말해준것이 내게는 무척 유용했고 고마웠다. 그녀같은 여자가-내게는 꽤 큰 위치에 있다고 느껴지는-, 나와 같은 아버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 자라는 동안 나와 비슷한 생각을 했다는 것이 내게는 위안이되었고 또 문제의 해결로까지 느껴졌다.

별것도 아닌 일들을 가지고 식탁에서 입씨름이 벌어지곤 했다. 그는 토론할 줄을 몰랐기 때문에, 난 항상 내가 옳다고 생각했다. 또 그가 먹고 말하는 방식에 대해 이것저것을 지적했다. (p.91)

나도 나의 부모와 의견충돌이 있을 때 얼마나 많이 내가 옳다고 생각했는지, 얼마나 많이 '그들은 몰라' 라고 생각했던지. 위 문장을 읽다가 가슴이 꽉 막히는 것 같았다. 내가 지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교육을 받게끔한게, 누가 한 일이란 말인가.

그는 덮고 있던 이불을 잡아당겨 내가 매트리스를 볼 수 있게끔 해주었다. 쓰러지고 나서 처음으로 주위에 있는 무언가에 관심을 보인 거였다. 돌이켜보면 그때 난 아직 모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생각했었다. 아버지는 자신의 병세가 그렇게 깊지 않다는 걸 보여 주려고 그렇게 말한 거였지만, 이렇게 어떻게 해서든 세상에 달라붙으려는 노력 자체가 거기서 멀어져 가고 있다는 반증이었다. (p.121)

내가 나의 부모의 죽음의 시간을 늦출 수 있을까? 그 시간이 닥쳤을 때 내가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 내가 무너지지 않을 수 있을까? 내가 그들이 편히 눈감을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나에겐 어떤 식으로든 많은 후회가 존재하겠지. 앞으로도 또 후회할 일을 만들겠지.


마지막 페이지들을 늦추고 싶다. 그것들이 항상 내 앞에 남아 있었으면 좋겠다. (p.114)





나도 마지막 페이지들을 늦추고 싶다.





  • 치니
  • 엇, 저도 친구분처럼 늘 다락방 님은 부모 복 있구나 하고 느꼈던 걸 보면, 안 그랬다 하시지만 그 좋은 점 잘 아셔서 글에 나타난 것 같아요. :)
  • 2012-05-20 23:00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앗, 그렇게 생각해주셨다니, 제가 뭔가 잘한것 같아서 뿌듯해져요, 치니님. 힛.
    :)
  • 2012-05-21 13:14 좋아요  l  좋아요 0
  • 2012-05-21 03:06
  • 비밀 댓글입니다.
  • 2012-05-21 13:14
  • 비밀 댓글입니다.
  • 비로그인
  • 20년쯤 전엔가 <아버지의 자리>라는 제목으로 읽었더랬는데, 제목이 바뀌었군요. 당시 박일문이라는 젊은 작가가 <살아남은 자의 슬픔>이라는 자신의 소설에서 거론하는 바람에 찾아 읽었더랬죠. <남자의 자리>라. 영 다른 소설을 대하듯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 2012-05-20 23:42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책의 분량으로 보면 얇은데 내용까지 가볍진 않더라구요. 간혹 들춰보게 될 것 같아요, 후와님. 아니 에르노를 다시 보게 되었답니다. 거부감이 좀 옅어졌어요. :)
  • 2012-05-21 13:12 좋아요  l  좋아요 0
  • 당고
  • 아니 에르노가 치매에 걸린 어머니에 대해서 쓴 일기 <나는 나의 밤을 떠나지 않는다>도 좋았어요.

    다락방님의 부모님이 좋은 분들이라는 거, 전 알고 있었는걸요 :) 치니님 말씀처럼 글에 나타남 :)
  • 2012-05-20 23:57 좋아요  l  좋아요 0  l  수정  l  삭제
  • 다락방
  • 안그래도 이 책의 책날개에 어머니에 대해 쓴 책이 근간으로 나온다고 되어있더라구요. 말씀하신 책이 개정판으로 나오려는가봐요. 저는 당연히, 그 책도 읽기로 불끈 결심했어요!

    그런데 우리 당고님은 오와- 그 책도 벌써 읽으셨군요!
  • 2012-05-21 13:09 좋아요  l  좋아요 0
  • 프레이야
  • 갈수록 부모님 자리에 대해 너그러워지는 자신을 봐요. 제가요.
    오랜 애증의 세월을 지나 이젠 인간적으로 애잔하고 연민이 드니까요.
    부모 덕(물질적인 게 모두가 아니라요) 있는 다락방님은 복덩이에요^^
    저도 부모 덕 없지는 않다 생각해요. 히히~ 그냥 그렇게 맺어진 인연이라 생각하면 더 바랄 게 없어요.
  • 2012-05-21 09:19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요즘에는요, 프레이야님.
    나를 어떻게 이만큼 키워낼 수 있었을까 싶기도 해요. 키워오면서 얼마나 많이 마음을 졸였을까 속을 태웠을까 싶더라구요. 어린 조카를 볼때마다 저 아이가 다치지는 않을까 상처입진 않을까 아프진 않을까, 이모인 제가 그렇게 걱정을 하는데, 우리 부모님은 어떻게 우리 삼남매를 이렇게 어른이 되도록 키워왔을까요. 그 속을 제가 감히 짐작도 할 수 없을것 같아요.

    네, 이렇게 된건, 프레이야님도 저도, 부모덕이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 2012-05-21 13:08 좋아요  l  좋아요 0
  • 레와
  • 다른 사람한테 하는 것 만큼 우리 부모님한테 하면, 엄마 아빠 얼굴에 웃음이 떠날날이 없을텐데.
    왜 그렇게 모질게 대할까.. 반성하는 아침.

  • 2012-05-21 09:40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그러게말예요. 친구들한테는 간혹 하루에도 수차례 문자메세지를 보내면서 왜 아빠 엄마에게는 그렇게 하지 못할까요? 저 역시도 잘한게 하나도 없어요, 레와님.
  • 2012-05-21 13:07 좋아요  l  좋아요 0
  • blanca
  • 다락방님,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자신이 어떤 아픔을 가지고 있다,고 고백할 수 있는 사람은 이미 그것을 극복한 게 아닌가 싶어요. 그런 면에서 다락방님을 다시 한번 부러워하게 됩니다. 저도 요새 부모님의 죽음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 아니 나는 불가능해, 하며 괴로워하는 중이랍니다. 그런 면에서 나이드는 게 참 무서워요. 어제 최근 어머니를 잃은 지인을 만났는데 그 어떤 적절한 위로도 할 수가 없었어요. 자꾸 어머니와 부둥켜 안고 행복해하던 그 분 모습이 떠올라서. 상실에 결핍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인생을 잘 사는 것이라는 것을 배워가는 중입니다.
  • 2012-05-21 10:13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저는 뭐 아픔이라고 말할만큼 대단한것도 아니었어요. 그저 간혹 터져나오는 원망 같은것이었죠. 부모에 대한 원망은 누구든 어떤 형태로든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돈이 많든 적든 학벌이 높든 낮든 그것들과는 별개로 가지지 못한 다른 것에 대해서 불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니까요.

    블랑카님 덕에, 정확히는 블랑카님이 이 책의 인용을 아주 적절하게 해주신덕에 제가 이 책을 읽을 수 있었어요. 블랑카님이 아니었다면 저는 숱한 리뷰들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을 생각을 하지 못했을거에요. 고마워요, 블랑카님.
  • 2012-05-21 13:06 좋아요  l  좋아요 0
  • 테레사
  • 다락방님, 저도 이 책을 어제 읽었어요. 다락방님과 똑같이 아니 에르노에 대한 거부감이 있던 지라 큰 기대 없었는데, 읽고 나서 참, 마음이 떨렸어요. 무어라 말할 수 없는..정말이지 이 세상의 언어는 몸짓과 느낌에 한참 못미친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어요. 표현할 수 있는 말이 너무 적어요. 그것들에 비해..
  • 2012-05-21 11:44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안그래도 테레사님의 [브로덱의 보고서] 리뷰를 보고 [남자의 자리]는 어떻게 읽으셨을까 궁금했어요. 주말에 읽은 두 권의 책 모두 테레사님께 특별했군요. 좋은 경험이었겠어요.

    이 책을 책장에 꽂아두고 가끔 꺼내 읽고 싶어요. 그런 책이 되고 말았어요.
  • 2012-05-21 13:05 좋아요  l  좋아요 0
  • 네꼬
  • 다락님 자체가, 다락님한테 좋은 부모님이 계시다는 증거예요.
  • 2012-05-21 12:57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네꼬님도 참...부끄럽게..... ( '')
  • 2012-05-21 13:04 좋아요  l  좋아요 0
  • 마노아
  • 다락방님 볼 때마다 가족들 부럽다고 얘기했잖아요. 그런 가족과 어우러진 다락님 자체가 부러워요. 아주 아주 따뜻하거든요. 그래서 반짝반짝 빛나요!!
  • 2012-05-21 14:15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언젠가 제가 사랑하는 친구가 제게 "부모에 대한 컴플렉스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러나 너는 그걸 극복할 나이가 됐다"고 말한적이 있어요. 그게 벌써 몇년전인데, 저는 남들보다 좀 늦된가봐요.
  • 2012-05-22 13:54 좋아요  l  좋아요 0
  • 2012-05-21 15:00
  • 비밀 댓글입니다.
  • 2012-05-22 13:55
  • 비밀 댓글입니다.
  • 댈러웨이
  • 다락방님, 저는 제 부모님을 또는 현재의 제 자신을 부정하지도 않고,
    환경탓 부모탓 하는 이들을 비겁하다고 생각하는 1인이지만,
    그래도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제가 태어나고 자랐더라면 분명 지금보다는 다른 인성과 재주를 지니고 다르게 살 수 있었을 거라는 생각을 해요.
    물론 긍정적인 측면으로만 다를 수 있는 또 다른 나를 생각하는 거겠지만요.

    밝고 건강한 웃음을 지닌 10대, 20대의 아이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저는 그 아이들은 남들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졌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 남 얘기가 아니라 가슴 한 번 쓸어보고 가요. ^^
  • 2012-05-21 20:03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김연아에겐 김연아의 재주를 알아봐주는 부모가 있었다, 부모의 역할은 그래서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자식의 재주를 알아봐주는 충분한 능력이 있는 부모지만 내가 아무런 능력도 가지고 있질 않다면 나는 또 어디에 서있어야 하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런면에서 우리는 자신에게 가장 맞는 부모를 가지게 된 건 아닐까, 하는 약간은 환상이 가미된 생각이요. 그러나 이것도 그때뿐, 또 어떤일로 부모님한테 툴툴거릴지 알 수 없죠.

    그런데 이런 생각들에 대해서는 스스로 깨달아야 하는것 같아요. 누가 알려줘봤자 잘 받아들여지질 않으니까요.
  • 2012-05-22 13:58 좋아요  l  좋아요 0
  • moonnight
  • 다락방님 이전에 읽으신 작가의 책을 저도 읽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니 에르노는 이제 그만.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신문에 실린 신간서평을 읽고 읽어볼까 어쩔까 망설이던 차였어요. 다락방님 리뷰에 의심없이 보관함으로 넣습니다.

    부모님에 대한 제 느낌은, 많은 분들이 그러하겠지만 '애증'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한없이 안스럽고 미안하고 가슴아프게 생각되다가도 왜 나를 태어나게 한 건가. 하는 근원적인 문제-_-;에 대한 원망 같은 게 있어요. 성인이 되고 제가 경제적인 의미에서의 가장이 되고 난 이후에는 그 원망이 조금은 덜해졌다고 생각하는데, 가끔 (술 한 잔 하고 나면-_-;;) 그 원망이 다시 고개를 들 때가 있어요. 그런 마음을 가지는 내가 또 더 싫어져서 내가 이러면 안 되는데. 하는 죄책감에 마음이 무겁고. 좌우지간 풀 수 없는 매듭 같은 느낌이 들어요.

    어쨌든, 이 책을 꼭 읽겠습니다. 고마워요. 다락방님. ^^
  • 2012-05-22 12:51 좋아요  l  좋아요 0
  • 다락방
  • 맞아요,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애증의 관계인가봐요. 어느날은 한없이 원망스럽고 어느날은 한없이 안타깝고 그래요. 나는 스마트폰을 쓰고 레스토랑을 가고 와인을 마시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는데 이 모든걸 누리게 된게 누구덕인가, 그런데 그들은 정작 그것들을 왜 누리지 못하는가,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저도 이제 원망을 덜하게 됐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더 많은 것들을 내 부모도 누리고 살게 해주자 싶지만, 이게 늘 생각뿐이네요.

    이 책은 못난 제가 쓴 것 같아요, 문나잇님. 읽어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 2012-05-22 14:00 좋아요  l  좋아요 0
  • 비밀댓글